Economic Korean

1. 그런 점에서 아주 작은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는 BYD는 똑똑한 것이다.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가 테슬라 하나 뿐인 시장에서 저가 공세로 MS 1위를 차지하는 전략. 선진국 국민들이 BYD라는 브랜드가 전기차 MS 1위라는 것을 안다는 것은 큰 자산.

2. BYD가 전기차 세계 MS 1위를 3년만 더 유지해도 거부감은 크게 줄 것이다. 3년 후 미국인들이 GM 대신 지리자동차를 사는 거부감보다 GM 볼트 대신 BYD의 전기차를 사는 거부감이 10배는 덜할 것이다. 이 거부감을 없애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3. 재미있는 관점. 스리 쿠마르는 내년 미국의 금리 인하를 예상한다. "미국 경제는 여러 번의 금리 인상을 감당하지 못할 것" 딱 여기까지 공감한다. 연준이 금리 인하를 할만큼 운전을 못하리라 생각치 않는다.

https://t.co/y5X4vSYfly

[쿠마르 회장은 27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BI)와의 인터뷰에서 현 금융시장의 상황이 `더 큰 바보 이론(greater fool theory)`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현재 주식이나 채권이 버블이라는 우려가 있더라도 자기보다 더 높은 가격에 매입할 투자자가 있다는 생각에 투자에 나서는 행동을 의미한다. 

그는 투자자들이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주식과 채권 시장을 계속해서 부양할 것이라는 중기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전망을 근거로 다른 투자자들보다 빨리 투자 수익을 내고 자산을 매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과정에서 자산 자체의 밸류에이션은 경시되고 있다는 것이 그의 진단이다. 

그는 현재 금융시장이 이미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 후보의 승리를 반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로 인해 예상과는 반대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됐을 경우 전 세계적으로 20%에 가까운 주식 급락세가 연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4. 테슬라가 연 고급 전기차 시장에 다른 두 회사가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하나는 테슬라의 전 수석 엔지니어가 차린 루시드 모터스. 다른 하나는 중국 자본이 돈을 대고 있는 패러데이 퓨처. 두 회사 모두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다.

5. 미국의 가장 큰 힘 두 가지: 1) 과학기술 2) 자본조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