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ic Korean

1. 애플의 아이폰7, 애플워치2, 에어팟 발표를 봤다. 제품의 혁신에 비해 사탕발림이 지나쳐서 조금 민망했다. 아이폰4 까지는 제품이 말하고 발표자는 거들었는데, 아이폰7은 별 말이 없고 발표자가 말이, 수식어가 많다. 애플의 고민이 깊어질 듯하다.

2. 데이터 워치의 세계 인구 밀도. 아시아가 독보적으로 높고, 아프리카는 최근 20년간 2배가 되었다. 유럽은 줄고 있고 북미는 늘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

https://t.co/X1iewLB1EX

3. 헤드폰 잭을 제거하는 잘못된 결정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수천만대의 아이폰 7을 팔 것이다. 이를 통해 반사이익을 얻을 업체는 블루투스 헤드폰 업체이다. 애플은 2014년 최고의 블루투스 헤드폰 업체 중 하나인 비츠를 인수했다. 철저히 이윤을 위한 결정.

4. 애플의 3.5파이 잭 제거로 인해 블루투스 헤드폰 업체들은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다. 이미 올해 7월에, 전 세계 헤드폰 판매의 절반 이상이 블루투스 헤드폰이었다. 흥미로운 점은 비츠에 이어 2위 MS의 LG.

5. LG의 블루투스 헤드폰의 ODM 생산을 책임지는 업체는 블루콤. 블루투스 헤드폰 마켓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다. 개인적으로 톤플러스를 이용중인데, 상당히 편리한 방식이라 생각한다.

6. 재미있는 점은 애플이 아이폰7에서 3.5파이 삭제한 것을 확인한 후 블루콤 주가가 꽤나 빠지고 있다는 점. 뻬따 꼼쁠리. 그러나 전 세계 블루투스 헤드폰 시장의 성장으로 실적 시즌이 반복될수록 주가가 재평가될 것을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