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ic Korean

Donald Trump, AP

1. 50년 민주당을 지지한 백인 남성과의 대화. 자신은 트럼프가 싫어서 힐러리에게 투표했으나 투표장에 갈 때 열의는 없었다고. 전화조사에 응답하는 것과 투표장으로 가서 투표하는 것은 다른 수준의 에너지를 필요로한다. 열성적인 지지자들이 중요한 이유. - 트럼프 당선 다음날 아침

2. 트럼프 당선 이유를 물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지난 수십년간 중산층의 삶은 어려워지고 있으며 지금 젊은 세대는 부모들보다 못 사는 첫 세대이기 때문에 분노가 만연하다고.

3. 공화당이 최근 인기를 끄는 이유에는, 민주당은 장기적 관점에서 교육과 복지를 통한 성장을 얘기하고 그는 이 방식이 옳다고 보지만 사람들은 단기적 해결책을 원한다고. 높은 수준의 스킬이 필요한 일자리가 아니라 훈련 없이 할 수 있는 일자리를 원한다고.

4. 저소득층이 공화당을 지지하는 이유는, 그들이 민주당이 제시하는 교육에 의한 생산성 향상으로 인한 고급 일자리 생성의 혜택을 받지 못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 트럼프와 공화당은 불법이민자들을 줄여 낮은 임금의 일자리에 경쟁 압력을 낮춰주겠다고 한다.

5. 트럼프가 얘기하는대로 불법 이민자들을 더 강하게 제제하면, 저숙련 노동의 공급이 감소하고, 따라서 저숙련직 임금이 상승하게 된다. 이런 임금 상승은 기업들의 수익률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월스트리트에 분노한 사람들이 트럼프를 찍는 이유.

6. 예전에 트윗한대로 버니 샌더스와 트럼프는 양쪽 극단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주장을 들어보면 겹치는 면들이 많다. 둘 다 월스트리트로 대변되는 부자들에 대한 분노를 지지 동력으로 이용했고, 저숙련 노동자들에게 크게 어필했다.

7. 힐러리의 실패는 샌더스의 지지층을 흡수하지 못한 탓이다.